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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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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계와 거푸집사이 개구부 막음조치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고속국도 제30호선 당진-대전간 건설공사(제8공구) (2) 공사기간 : 2001. 12. 24 - 2009. 12. 23 (2,800일) (3) 공사비 : 1,321억원 (4) 사업개요 (4.1) 흙깎기 : 1,053천㎥, 흙쌓기 : 3,292천㎥ (4.2) 배수관 : 60개소/3,421m, 암거 : 72개소/2,667m (4.3) 장대교 : 2개소/766m, 소교량 : 23개소/919m (4.4) 시멘트 콘크리트표장 : 4,602m, 아스콘포장 : 8,248m (4.5) IC : 1개소(예산) (5) 발주처 : 한국도로공사 (6) 시공회사 : 현대건설(주)(50%), 두산중공업(주)(40%), 서대종합건설(10%) (7) 설계회사 : 우대종합기술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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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부대공 | |||
건설일반 | |||
공종분류>토목공종>현장타설 콘크리트공사>거푸집 및 동바리 | |||
2. 현황 및 문제점 (1) 고속도로 본선을 횡단하는 입침교는 상부에 농업용수 및 부체도로를 연결하는 지중 마제형 라멘교(연장 40m, 높이 9m, 폭 23.4m)로 설계되어 있으며, (2) 상부의 수로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아치형슬라브와 벽체의 단면이 크고 높은 구조물로서 안전율이 높은 동바리를 설치해야 함 (3) 벽체의 높이가 중앙부는 9m, 양쪽은 6m로서 전도 및 추락위험이 높고 아치형슬라브 거푸집 설치시 미끄럼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있으며, 농업용수의 공급을 해주어야 하므로 동절기에 공사를 마무리해야 하는 등 작업조건이 불리하여 작업자의 안전사고 위험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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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파이프를 이용한 개구부 차단 (1.1) 콘크리트 구조물과 비계사이 개구부 발생으로 인한 추락사고 위험이 높아 단관파이프를 이용하여 개구부를 차단 ![]() (2) 개선효과 (2.1) 콘크리트 벽체와 비계간의 간격이 좁아 기존 안전시설물 설치가 힘든 구간에 단관파이프를 이용하여 개구부를 차단함으로써 취약지점 안전사고 발생요인 사전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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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벽체와 비계사이의 개구부 차단으로 추락사고 발생요인 사전제거 (4.2) 안전한 작업상태 확보로 작업효율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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