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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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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계와 거푸집사이 개구부 막음조치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고속국도 제30호선 당진-대전간 건설공사(제8공구)
(2) 공사기간 : 2001. 12. 24 - 2009. 12. 23 (2,800일)
(3) 공사비 : 1,321억원
(4) 사업개요
(4.1) 흙깎기 : 1,053천㎥, 흙쌓기 : 3,292천㎥
(4.2) 배수관 : 60개소/3,421m, 암거 : 72개소/2,667m
(4.3) 장대교 : 2개소/766m, 소교량 : 23개소/919m
(4.4) 시멘트 콘크리트표장 : 4,602m, 아스콘포장 : 8,248m
(4.5) IC : 1개소(예산)
(5) 발주처 : 한국도로공사
(6) 시공회사 : 현대건설(주)(50%), 두산중공업(주)(40%), 서대종합건설(10%)
(7) 설계회사 : 우대종합기술단
기타
부대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현장타설 콘크리트공사>거푸집 및 동바리

2. 현황 및 문제점


(1) 고속도로 본선을 횡단하는 입침교는 상부에 농업용수 및 부체도로를 연결하는 지중 마제형 라멘교(연장 40m, 높이 9m, 폭 23.4m)로 설계되어 있으며,
(2) 상부의 수로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아치형슬라브와 벽체의 단면이 크고 높은 구조물로서 안전율이 높은 동바리를 설치해야 함
(3) 벽체의 높이가 중앙부는 9m, 양쪽은 6m로서 전도 및 추락위험이 높고 아치형슬라브 거푸집 설치시 미끄럼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있으며, 농업용수의 공급을 해주어야 하므로 동절기에 공사를 마무리해야 하는 등 작업조건이 불리하여 작업자의 안전사고 위험이 있음

3. 개선내용


(1) 파이프를 이용한 개구부 차단
(1.1) 콘크리트 구조물과 비계사이 개구부 발생으로 인한 추락사고 위험이 높아 단관파이프를 이용하여 개구부를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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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선효과
(2.1) 콘크리트 벽체와 비계간의 간격이 좁아 기존 안전시설물 설치가 힘든 구간에 단관파이프를 이용하여 개구부를 차단함으로써 취약지점 안전사고 발생요인 사전 예방

4. 결론


(4.1) 벽체와 비계사이의 개구부 차단으로 추락사고 발생요인 사전제거
(4.2) 안전한 작업상태 확보로 작업효율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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