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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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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푸집 수직·수평 변위 측정 경보기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고속국도 제27호선 전주-광양간 건설공사 제3공구
(2) 공사기간 : 2004. 12. - 2011. 12. (2100일)
(3) 공사비 : 64,341백만원
(4) 사업개요 : 연장 L=4.01km, 교량 9개소/1.28km, 터널 7개소/2.95km
(5) 발주처 : 한국도로공사
(6) 시공회사 : 금호산업(주)
(7) 설계회사 : 천일기술단, 하이콘엔지니어링
(8) 감리회사 : 다산컨설탄트
기타
부대공
건설일반
공종분류>공통공종>지반조사>계측

2. 현황 및 문제점


 콘크리트 타설과 같이 구조물에 큰 하중이 재하되었을 때 거푸집 및 동바리의 변형에 대처하는 방법이 없어 구조물의 변형이나 동바리의 붕괴위험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기 어려움

3. 개선내용


(1) 교량 슬라브등에서 수평면, 경사면 등 다중각도에서 변위한계량 설정으로 콘크리트 타설과 같이 큰 하중이 재하될 때에는 지지하고 있는 동바리와 거푸집에 변위가 발생하게 되는데
(2) 이때 허용한계량을 초과하게 되면 설치된 감지기가 작동되고 메인 컨트롤러 단자함으로 신호가 전송되어 경보기를 통해 경보음이 울리게 됨으로써 작업자 및 장비 등의 신속한 대피가 가능함

(3) 시공사진

img019701.gif

4. 결론


(1) 동바리 및 거푸집 하부에 경보기(감지장치)를 설치하여
(1.1) 동바리 및 거푸집의 변형발생시 경보기가 작동하여 사전에 위험요소 제거
(1.2) 구조물의 변형에 조기 대처하여 품질확보
(1.3) Slab 콘크리트 타설 시에 발생 할 수 있는 붕괴사고를 사전에 인지하여 작업자와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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