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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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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토고 2m이상 동상방지층 생략에 관한 사항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무릉-사북간 도로확장 및 포장공사
(2) 공사기간 : 2000. 12. 30 ~ 2008. 12. 30
(3) 사업비 : 112,691백만원(시설비 105,742 백만원, 용지비 6,949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4.06km, 교량 9개소/1,508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임광토건(주) 외 4개사
(7) 설계회사 : 평화엔지니어링(주)
(8) 감리회사 : (주)태원코퍼레이션
기타
포장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동상방지층, 보조기층, 기층

2. 현황 및 문제점


(1) 포장단면 설계시 포장단면이 동결심도보다 부족할 경우 동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동결심도까지 동상방지층을 설치하고 있으며,
(1.1) 동상방지층은 투수가 양호한 재료로 구성되어 모관상승 작용을 억제하여 동상을 방지하며, 포장단면이 동결심도보다 부족한 구간에 설치하고 있음
(2) 토공부에서 성토구간은 절토구간과는 달리 지하수위대가 성토구간내에 존재하지 않으며,
(2.1) 노상토가 양호할 경우 배수가 원활하여 수분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성토고 2m 이상일 경우 동상이 발생되지 않음

3. 개선내용


(1) 2m 이상의 성토구간에서는 동결로 인한 피해가 없으므로 경제적인 도로건설을 위하여 동상방지층을 생략하여 예산절감
(2) 동상방지층 생략 시 노상지지력 계수 보정에 따른 변화를 감안 보조기층 두께 별도 검토 실시
(3) 현장 수정CBR 조정결과 노상지지력 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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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포장두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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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토고 2m이상 동상방지층 생략 조정
(6) 공사비 절감액 705백만원

4. 결론


(1) 성토고 2m이상 구간에 대하여 동상방지층을 생략에 따른 포장두께 검토를 실시 포장두께에 대한 소요지지력 만족 시 동상방지층 생략
(2) 향후 설계 및 공사 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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