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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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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JCT내 생태습지원 조성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고속국도 45호선 여주-양평간 건설공사(제1공구) (2) 공사기간 : 2002. 10. 31 - 2010. 12. 26 (1,500일) (3) 공사비 : 124,721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17.3km, 교량 25개소/2.01km (5) 발주처 : 한국도로공사 (6) 시공회사 : (주)한진중공업 외 2개사 (7) 설계회사 : (주)용마엔지니어링 외 1개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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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기타 | |||
건설일반 | |||
공종분류>공통공종>총칙>본사관리 | |||
2. 현황 및 문제점 (1) 고속도로 건설로 인해 양서·파충류 등의 서식환경 파괴 발생 (2) 일률적인 수목 식재 및 잔디 피복으로 고속도로 이용객에게 단순한 녹지대 경관 제공 (3) 도로 노면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원 정화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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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조성면적 : 20,000㎡ (2) 다공질 공간조성과 습지, 야생초지, 관목덤불숲, 교목숲 등으로 다양한 생물 서식처 조성 : 교목 및 관목 16,000주, 습지식물 7,000주 (3) 교목과 관목의 면적이 전체 면적의 75%이상 확보하는 생태수림대 조성 (4) 정화식물 식재, 쇄석여과층 조성으로 수질오염 저감 (5) 지속적인 생태 유지 가능하고 도로 이용자의 경관 및 시거를 고려한 식재 패턴 구성 (6) 배수로 이용 소형동물 이동통로 조성 ![]() 〈구성도〉 (7) 시공사진 ![]() 〈시공전 상태〉 ![]() 〈시공중 상태〉 ![]() 〈현재 시공 상태〉 (8) 개선효과 (8.1) 생태적 건전성이 확보된 생물공동 서식처 복원 (8.2) 정화식물 식재, 쇄석 여과층 조성으로 수질오염 저감(BOD : 2.5 → 1.8) (8.3) 생태수림대 및 자연형 습지의 조성으로 종 다양성 증진 기여 (8.4) 고속도로 이용객에게 수려한 경관 제공 (8.5) 자연형 습지 조성으로 종 다양성 증진(잠자리목, 노린재목 등 육상곤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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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고립된 공간 내에서 생태적 건전성이 확보된 생물 공동서식처를 복원 (2) 친환경 생태수림대 조성을 통한 도공의 친환경 기업이미지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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