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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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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천이설구간 사석채움 삭제를 통한 예산절감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순창-운암(2공구) 도로확장공사
(2) 공사기간 : 2004. 10. 29 - 2011. 11. 19
(3) 공사비 : 108,096백만원(시설비 98,339백만원, 용지비 9,757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신설 12.77km, 교량 9개소/1,335m, 터널 2개소/370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현대산업개발(주)
(7) 설계회사 : (주)태원코퍼레이션외 3개사
(8) 감리회사 : (주)대한콘설탄트
기타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수자원·환경처리시설>하천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하천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이윤천 하천이설구간이 토사 깍기로 설계되어 있었으나 절취 작업시 암반이 노출되어 밑다짐공(사석채움공법)이 불필요함

3. 개선내용


(1) 비탈면 멈춤공 및 밑다짐공 변경
(1.1) 밑다짐공은 비탈 덮기 및 비탈 멈춤의 하상변화에 의한 움직임을 막기 위하여 하상 변화에 순응할 수 있는 재료로 비탈 덮기의 밑단에 설치 하도록 되어 있으나
(1.2) 하상지반이 연암으로 세굴 및 침하의 우려가 없으므로 비탈면 멈춤공 및 밑다짐공(사석채움공법)을 변경하여 예산 절감
(2)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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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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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3) 비탈면 멈춤공 및 밑다짐공 변경하여 절감
(3.1) 공사비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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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하천이설구간의 비탈면 멈춤공 및 밑다짐공을 변경하여 예산절감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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