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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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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처리 공법변경을 통한 예산절감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여수-순천(2공구)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12. 23 - 2014. 2. 12
(3) 공사비 : 123,571 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신설 9.44km, 교량 14개소/2,301m
(4.1) 장대교 8개소/2,135m, 소교량 6개소/166m, 터널 3개소/1,580m(NAT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극동건설(주)외 2개사
(7) 설계회사 : (주)용마엔진니어링
(8) 감리회사 : (주)수성엔지니어링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지반개량공사>연약지반처리

2. 현황 및 문제점


(1) 설계당시 연약지반 분포구간의 시료 채취 후 토질시험을 통해 압밀특성 및 소요공기를 검토한 결과 공기 및 경제성에서 유리한 치환공법을 채택하였으나,
(1.1) 2008.7.17일 실시된 시공실태 점검 지적사항에 따라 건설관리실-2369(‘08.08.22)호에 의거 연약지반처리 공법재검토를 실시함
(1.2) 연약지반(STA16+820~17+2000에 대한 토성시험을 의뢰한 결과에 의하여 사토처리를 하지 않고 건조 후 노체성토용으로 유용하는 것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함

3. 개선내용


(1) 연약지반 처리 공법변경
(1.1) 현장 토질시험 결과
(1.1.1) 치환할 토사의 품질시험결과, 함수비가 26.6%로 다소 높은 결과지만 건조후에 노체성토용 품질기준이 확보[(최적함수비:21.3%, 최대건조밀도:1.63g/㎤(시방서기준 1.5g/㎤이상)]되므로
(1.1.2) 사토로 설계된 토량을 노체성토용으로 유용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연약지반물량 15만MB에 대하여 사토에서 현장유용으로 전환하여 5억원의 예산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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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사비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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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연약지반처리 공법변경에 의해 예산절감 효과는 물론 시공시기의 불일치에 따른 시공성 저하 및 성토재(발파암)의 over size발생에 따른 품질관리상 문제점 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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