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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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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형식 변경(STEEL BOX교, Preflex Beam교 형식 변경)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남원-곡성(오산-겸면포함)도로건설공사 (2) 시설비 : 2005. 12. 26 - 2013. 12. 27 (3) 시설비 : 117,515백만원 (4) 사업개요 : 토공사(절토 76만㎥, 성토 290만㎥), 포장공사 2,031A, 배수관 5,250m, 암거공 1,839m, 교량 22개소 총 1,920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주)한화건설, 코오롱건설(주) (7) 설계회사 : (주)내경엔지니어링, (주)도우엔지니어즈, 보람엔지니어링(주), (주)동아기술공사 (8) 감리회사 : (주)내경엔지니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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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현재 설계된 교량의 경우 대부분 폐단면 강박스거더교 일변의 적용으로 경제성 및 유지관리측면에서 개선된 새로운 형식의 교량이 요구되는 상황임 (2) 남원~곡성 구간에 위치한 요천교(연장: 520m), 송동IC교(연장: 45m), 금곡교(연장: 450m)는 당초 Steel Box Girder교로 설계되어 있으나, (2.1) 이를 강재량을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도장량 또한 절감시킬 수 있고 유지 관리 점검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교량인 개구제형 강합성교로 변경하여, 경제성 및 친 환경성을 확보함 (3) 오산~겸면구간에 위치한 황용교(연장: 45m), 계산1교(연장: 100m)는 당초 PreFlex Beam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이를 P.S.C E-Beam으로 변경하여 공기단축 및 예산을 절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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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상부구조 형식변경 교량 ![]() (2) 개구제형 강합성교 (2.1) 단면 비교 ![]() (2.2) 특징 ![]() (3) P.S.C. E-BEAM (3.1) 단면 비교 ![]() (3.2) 특징 ![]() (4) 예산절감금액 : 6,860백만원 (4.1) 강재 및 도장 사용량 절감으로 6,860백만원 절감 가능(△34.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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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교량공법변경 검토결과 당초 도급대비 약 6,860백만원의 예산절감이 가능 (2) 개구제형교 및 P.S.C E-BEAM 교로 변경하여 강재 등 주요 건설자재의 가격급등에 따른 대체 공법으로 적극 활용 (3) 공기단축, 예산절감, 유지관리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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