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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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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량 기초 차폐시설 축소를 통한 예산절감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돌산-화태간 연도교 가설공사
(2) 공사기간 : 2004. 10. 26 - 2009. 10. 25
(3) 공사비 : 111,378 백만원
(4) 사업개요
(4.1) 도로신설 3.98km
(4.2) 교량 2개소/1,625m(해상교량 : 1,345m, 육상교량 : 280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설계회사 : (주)유신코퍼레이션
(7) 시공회사 : (주)한진중공업
(8) 감리회사 : (주)청석엔지니어링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교각 푸팅은 만조위와 간조위 사이인 조간대(潮間帶, intertidal zone)에 설치되므로 가물막이 및 거푸집 용도의 가시설인 PC HOUSE 설치가 필요하며
(2) 교각 푸팅은 구조계산상 필요한 단면만을 시공하면 교각푸팅이 수면으로부터 약 1m 이상 노출되어 시각적으로 불안정하고, 미관을 해치고, 소형선박이 그사이에 낄 우려도 있어 차폐벽(Curtain Wall) 설치가 필요하나
(3) 차폐벽의 원 설계 하단은 약최저간조위(ALLWL)보다 약 0.9m 낮게 설계되어 과도하므로 차폐벽 하단이 약최저간조위(ALLWL)보다 약 0.3m 낮게 변경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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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약최저저조위(A.L.L.W)로부터 약 816mm 아래까지 위치하던 차폐시설의 길이를 약최저저조위(A.L.L.W) 아래 216mm로 축소하고
(2) 차수벽이 수중에 잠겨있는 경우 갇혀있는 공기가 PC HOUSE에 충격을 줄수 있으므로 공기를 배출 시킬 수 있는 공기구멍(100mm)을 신설하여 유지 관리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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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폐벽 부분의 물량 및 공사비 증감
(3.1) 철근, 레미콘 사용량 절감으로 34백만원 절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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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차폐벽의 목적은 구조 안정성 측면보다는 시각적 미관상의 사유로 설치되는 시설로서 차폐벽의 길이를 1.45m에서 0.85m로 변경하여도
(1.1) 구조상 문제가 없으며
(1.2) 기능상으로도 차폐벽 하단이 약최저간조위(ALLWL)보다 0.2m 낮게 설치되므로 문제가 없으며,
(2) 차폐벽의 길이를 축소하여 예산 절감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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