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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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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토사면보호 공법 개선(중력식 Soil Nailing → 압력식 Soil Nailing)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굴포천방수로 II단계 건설사업 제3공구 시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5. 19 - 2011. 6. 20
(3) 공사비 : 133,210 백만원
(4) 사업개요
(4.1) 방수로(L=4.5km, 저폭 80m), 남측제방도로(L=6.7km, 토공6차로, 포장4차로)
(4.2) 북측일반도로(L=2.56km, 2차로), 대체교량(귤현교, 다남교)
(4.3) 용배수로 4개소, 테마공원, 홍수예경보국사 등
(5) 발주처 : 한국수자원공사
(6) 설계회사 : (주)한국종합기술개발
(7) 시공회사 : (주)대우건설외 3개사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비탈면보호

2. 현황 및 문제점


(1) NO.422~NO.440 구간은 유지관리도로 상부로 15m 이상의 토사사면으로서 우기시 비탈면 붕괴발생 가능성이 큼
(2) 검토결과 비탈면의 붕괴방지를 위하여 일반적인 중력식 쏘일네일링공법 적용시 H1.2m × V1.5m 간격으로 설치하여야 함
(2.1) 설치간격이 조밀하여 설치공수가 많아 공사비 증가
(2.2) 중력식 쏘일네일링 공법은 단계별 3~6회 정도의 그라우팅을 실시하므로 그라우팅과 보강재의 공극이 발생하여 품질저하의 우려가 있으며, 공기가 길어짐

3. 개선내용


(1) 발포우레탄 패커를 이용한 압력식 쏘일네일링 공법의 도입
(1.1) 공법개요 : 쏘일네일 두부에 급결성 발포우레탄 약액을 주입하여 패커를 형성하고 쏘일네일 정착부에 압력그라우팅(5~10kgf/㎠)을 수행하는 공법으로
(1.2) 그라우팅의 유효경 20% 이상, 인발저항력 20% ~ 64%를 증가시켜,
(1.3) 기존 중력식 쏘일네일링에 비하여 인발저항력 및 그라우팅의 품질을 기술적으로 향상시킨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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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포우레탄패커를 이용한 압력식 쏘일네일링공법은 설치간격을 H1.5m × V1.5m 으로 적용하여, 중력식 쏘일네일링 공법에 비하여 설치공수를 감소시킴
(3) 설치공수 감소에 따른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
(3.1) 공사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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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발포우레탄 패커의 적용으로 밀폐성이 양호하여 원하는 압력상태의 유지 가능하므로 품질관리 용이
(5) 압력그라우팅으로 1회 그라우팅이 가능하여 공기단축 효과 및 그라우팅의 품질향상

4. 결론


(1) 발포우레탄 패커를 이용한 압력식 쏘일네일링 공법의 적용으로 설치공수 감소에 따른 공사비 절감
(1.1) 일반 중력식 쏘일네일링 공법 : 6.07 억원
(1.2) 발포우레탄패커를 이용한 압력식 쏘일네일링 공법 : 5.50 억원
(2) 설치공수 감소 및 1회 압력그라우팅으로 공기단축 및 그라우팅의 품질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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