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실무정보
상세정보보기
절토사면보호 공법 개선(중력식 Soil Nailing → 압력식 Soil Nailing)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굴포천방수로 II단계 건설사업 제3공구 시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5. 19 - 2011. 6. 20 (3) 공사비 : 133,210 백만원 (4) 사업개요 (4.1) 방수로(L=4.5km, 저폭 80m), 남측제방도로(L=6.7km, 토공6차로, 포장4차로) (4.2) 북측일반도로(L=2.56km, 2차로), 대체교량(귤현교, 다남교) (4.3) 용배수로 4개소, 테마공원, 홍수예경보국사 등 (5) 발주처 : 한국수자원공사 (6) 설계회사 : (주)한국종합기술개발 (7) 시공회사 : (주)대우건설외 3개사 |
|||
기타 | |||
토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비탈면보호 | |||
2. 현황 및 문제점 (1) NO.422~NO.440 구간은 유지관리도로 상부로 15m 이상의 토사사면으로서 우기시 비탈면 붕괴발생 가능성이 큼 (2) 검토결과 비탈면의 붕괴방지를 위하여 일반적인 중력식 쏘일네일링공법 적용시 H1.2m × V1.5m 간격으로 설치하여야 함 (2.1) 설치간격이 조밀하여 설치공수가 많아 공사비 증가 (2.2) 중력식 쏘일네일링 공법은 단계별 3~6회 정도의 그라우팅을 실시하므로 그라우팅과 보강재의 공극이 발생하여 품질저하의 우려가 있으며, 공기가 길어짐
|
|||
3. 개선내용 (1) 발포우레탄 패커를 이용한 압력식 쏘일네일링 공법의 도입 (1.1) 공법개요 : 쏘일네일 두부에 급결성 발포우레탄 약액을 주입하여 패커를 형성하고 쏘일네일 정착부에 압력그라우팅(5~10kgf/㎠)을 수행하는 공법으로 (1.2) 그라우팅의 유효경 20% 이상, 인발저항력 20% ~ 64%를 증가시켜, (1.3) 기존 중력식 쏘일네일링에 비하여 인발저항력 및 그라우팅의 품질을 기술적으로 향상시킨 공법 ![]() (2) 발포우레탄패커를 이용한 압력식 쏘일네일링공법은 설치간격을 H1.5m × V1.5m 으로 적용하여, 중력식 쏘일네일링 공법에 비하여 설치공수를 감소시킴 (3) 설치공수 감소에 따른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 (3.1) 공사비 절감 ![]() (4) 발포우레탄 패커의 적용으로 밀폐성이 양호하여 원하는 압력상태의 유지 가능하므로 품질관리 용이 (5) 압력그라우팅으로 1회 그라우팅이 가능하여 공기단축 효과 및 그라우팅의 품질향상
|
|||
4. 결론 (1) 발포우레탄 패커를 이용한 압력식 쏘일네일링 공법의 적용으로 설치공수 감소에 따른 공사비 절감 (1.1) 일반 중력식 쏘일네일링 공법 : 6.07 억원 (1.2) 발포우레탄패커를 이용한 압력식 쏘일네일링 공법 : 5.50 억원 (2) 설치공수 감소 및 1회 압력그라우팅으로 공기단축 및 그라우팅의 품질향상
|
|||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