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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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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벽형식 변경(RC옹벽→선반식 옹벽)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문곡-무릉간 도로확장 및 포장공사
(2) 공사기간 : 2000. 12. 30 ~ 2008. 2. 30
(3) 공사비 : 126,285 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6.54km, 교량 11개소/1,735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임광토건(주) 외 4개사
(7) 설계회사 : 평화엔지니어링(주)
(8) 감리회사 : (주)태원코퍼레이션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지반개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위치 : STA.3+840~6+370(상행선, L=2,530m)
(2) 위 구간은 좌·우로 철도 및 하천이 위치하여 불가피하게 상ㆍ하 분리 차로로 계획된 구간의 상행선(기존도로 개량)으로서 하행선으로 선 교통전환후 기존도로를 차단하고 지장천에 연하여 R.C옹벽을 시공토록 되어 있음
(3) 기존도로 차단시 태백에서 정선방면으로 차량진출이 불가하여 주변에 위치한 LPC가스충전소와 자동차 정비공업사 등 영업주의 민원제기 예상
(4) STA.2+760~3+060절토사면 보강공사로 인한 하행선 교통전환 지연으로 옹벽공사 절대공기('08.12 준공예정) 부족(우기시 공사불가)

3. 개선내용


(1) 개선방안
(1.1) 기존도로 차량통행 가능하고 하행선으로 교통전환 전 공사를 진행할 수 있는 조립형 선반식 옹벽으로 변경하여 민원발생 예방과 동절기 작업추진으로 절대공기 단축 및 예산 절감
(1.2) 당초 : R.C옹벽 1,705m, 변경 : 선반식옹벽 1,705m
(2) 개선효과
(2.1) 공사중 차량통행 가능으로 민원 해소
(2.2) 단순공정 및 동절기 작업 가능으로 공기 단축 가능
(2.3) 석축 및 옹벽 깨기 최소로 폐기물 발생 감소
(3) 공사비 절감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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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절감요인 분석
(1.1) 기존구조물 깨기 감소에 따른 예산절감
(1.1.1) 선반식 옹벽이 역T형옹벽에 비해 저판 뒷굽길이가 작아 절취폭 축소에 따른 기존구조물 깨기 감소
(1.2) 깎기 및 사토량 감소에 따른 예산절감
(1.2.1) 선반식 옹벽이 역T형옹벽에 비해 저판 뒷굽길이가 작아 절취폭 축소에 따른 깎기 및 사토량 감소
(1.3) 공기 단축에 따른 관리비 절감 효과
(2) 향후 발전계획
(2.1) 차량 통행이 요구되면서 공사가 진행되어야 할 구간 및 수해복구 공사 등 조기 완료되어야 할 공사 등에 적용성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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