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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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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말뚝 두부보강 개선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청양~우성(제1공구)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7. 03. 15 ~ 2014. 01. 01 (2,515일)
(3) 사업비 : 133,757백만원(도급액 116,741백만원, 보상비 9,806백만원, 관급자재비 4,269백만원, 폐기물처리비 846백만원, 문화재조사비 851백만원, 한전수탁비 301백만원, 사후환경영향평가비 943백만원)
(4) 사업개요 : L=12.2km, B=20m(왕복4차로), 교량 12개소/761m, 터널 2개소/2,830m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금호산업(주)
(7) 설계회사 : (주)경동기술공사
(8) 감리회사 : (주)경동기술공사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결합구 및 결합판에 있는 여분의 볼트 구멍에 수직 철근을 옮길 수 있으나 등분포 시공 곤란
(2) 확공으로 인한 유격 발생
(3) 수직 보강철근 매입부 인발 및 수편 저항력 저하
(4) 철근 하단에 나사산을 형성하여 나사홀에 볼트 조립하므로 시공이 다소 불편하고 시공기간이 장기간 소요
(5) 기존 강관말뚝 두부보강 설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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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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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식>

3. 개선내용


(1) SPC 부재를 수평 회전시켜 간섭을 피하므로 수평·수직 철근 시공가능
(2) 전단키 직경과 동일 크기의 구멍으로 유격이 없어 편심우려 없음
(3) 수직철근 매입부 인발 및 수평 저항력 증대
(4) 수직보강 철근 삽입시 삽입이 쉬워 시공이 간편하고 시공기간 단축됨
(5) 볼트식 합성형(SPC) 강관말뚝 두부보강 설치도
img016201.gif
<볼트식 합성형(SPC) 설치도>

4. 결론


(1) 기존의 볼트식 및 합성식에 비해 볼트식 합성형(SPC)는 공정의 단순화로 시공성 및 품질관리가 용이함
(2) 볼트식 합성형(SPC)는 시공이 간단하여 구조물 시공시 공기단축
(3) 공사비가 다소 저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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