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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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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형개거 공법 변경(전석쌓기 공법)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괴산~연풍(1공구)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4. 10. 01 ~ 2012. 01. 14(2,520일)
(3) 사업비 : 86,459백만원(시설비 72,396백만원, 보상비 13,940백만원, 한전수탁비 13백만원, 폐기물처리비 110백만원)
(4) 사업개요 : L=9.7km, B=20m(왕복4차로), 교량12개소/1,700m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경남기업(주), (합)신양건설
(7) 설계회사 : (주)흥익기술단외 1개사
(8) 감리회사 : (주)홍익기술단
기타
기타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 부대공>측구

2. 현황 및 문제점


(1) 당현장은 사토현장이며, 암깍기 물량증대에 따른 암사토물량이 증가되어 추가 사업비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임
(2) 당초 콘크리트 타설공법으로 설계된 U형개거(10.0×4.0, L=85.0m)는 기존 수로부에 설치됨으로 인하여 수로이설이 불가피하고, 작업공정이 복잡하며, 각종 자재(철근, 콘크리트 등)가 투입되어 공사비가 많이 소요되는 실정임
(3) 작업공정 복잡(공기소요가 크다)
(4) 공사비 과다(자재투입 물량과다)
(5) 친 환경성 결여

3. 개선내용

 

(1) 현장내 증가된 암사토물량을 적극 이용하여 당초 콘크리트 타설공법으로 설계된 U형개거를 전석쌓기 공법으로 변경

(2) 수로바닥 기초부는 사석채움으로 변경하여 수로 이설 없이 공사진행 가능토록 개선하여 공정단순화 및 공기단축
(3) 공법변경을 통한 사업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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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개선구간 종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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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면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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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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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시공 실시전경>

4. 결론


(1) 암사토물량에 대한 현장내 적극 유용으로 사업비 절감
(2) 공정단순화로 인하여 공기단축 효과증대
(3) 현장암유용으로 인한 환경친화성 증대
(4) 암사토현장의 경우 기존수로이설 및 각종 대규모 개거수로 시공시 적용성 우수
(5) 자재투입 최소화 등을 통한 경제성우수
(6) 괴산~연풍(1공구) 도로건설공사 전석쌓기 공법적용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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