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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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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도관로 추진구간 공법 개선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금강북부권급수체계구축사업 청양계통 송수시설공사
(2) 공사기간 : 2007. 12. 28 - 2010. 01. 30
(3) 공사비 : 6,938 백만원
(4) 사업개요
(4.1) 관로 27.9km(D : 300 ~ 450mm)
(4.2) 가압장 1개소(Q : 6,000톤/일)
(5) 발주처 : 한국수자원공사
(6) 설계회사 : 도화종합기술공사
(7) 시공회사 : 동양건설산업 등 3개사
기타
배수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상수도관 부설공

2. 현황 및 문제점


(1) 상수도관로 부설 공사시 기존 국도 및 하천제방 구간 통과를 위하여 추진공법을 적용하여 관로를 부설하고 있음
(2) 추진공법은 국도 또는 하천제방 등의 추진시에 중대구경(D=300~3,000mm)까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법으로 유압잭을 사용한 반력벽을 이용하여 추진외관을 삽입한 후 본관을 삽입하고 내외관 사이의 공간을 몰탈로 충진하는 공법임
(3) 추진외관을 삽입한 후 본관 삽입시 별도의 설비없이 목재 등을 본관주위에 고정시켜 밀어 넣었으나, 이렇게 할 경우 삽입 도중에 목재 이탈 및 주철관 압륜 파손 등을 초래하여 시공판리에 어려움이 발생하며
(4) 내외관 사이의 공간을 몰탈로 충진시 내관이 부상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
(5) 추진공법 시공 순서
(5.1) 추진기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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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반력벽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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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선도관제작 및 추진레일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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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관주입(압입) 및 관내 토사굴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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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본관 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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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추진 내외관 사이 몰탈 충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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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추진공법 본관(내관) 부설시 압륜을 보호할 수 있도록 내관 주위에 바퀴 설치
(2) 본관 주위 바퀴설치 위치를 상하좌우 모두 설치하여 내외관 사이 공간에 몰탈 타설시에 내관이 부상하지 않도록 함
(3) 개선시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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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상수도관로 부설 공사시 기존 국도 및 하천제방 구간 통과를 위하여 추진공법 본관(내관) 부설시 압륜을 보호할 수 있도록 내관 주위에 바퀴를 설치하여 압륜 및 관의 손상을 방지하고 몰탈 타설시 관이 부상 되지 않는 설비를 설치
(2) 향후, 시설공사 설계시 내관부설에 필요한 설비가 반영되도록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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