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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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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PSC빔 교량 공법 개선(일반 PSC → IPC BEAM)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퇴계원IC ~ 진접간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10.30. ~ 2011.10.30
(3) 공사비 : 145,822 백만원
(4) 사업개요
(4.1) 토공 (흙깎기 : 557,819㎥, 흙쌓기 : 1,926,795㎥, 순성토: 1,006,095㎥)
(4.2) 배수공 (배수관 : 1,602m, 암거 : 68개소/2,817m)
(4.3) 구조물공 (교량 : 25개소/2,702m)
(5) 발주처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6) 설계회사 : (주)도화종합기술공사, 한국기술개발(주)
(7) 감리회사 : (주)도화종합기술공사
(8) 시공회사 : 쌍용건설(주)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퇴계원IC-진접 도로공사 확장구간의 왕숙천 횡단교량인 기존 사로교는 일반 PSC교로 설계 시공되어 있음
(1.1) 일반 PSC빔 교량의 단점인 높은 형하고로 인해 편구배 확장시 통수단면 화보가 불가하고 연속부 시공시 균열발생으로 인한 누수로 바닥판 손상이 예상되고 고정하중 증가로 장경간에 불리함
(1.2) 선형조건 : R=500.0, 편경사S=-5.0000%
(2) 또한, PSC 교 연속교 시공시 2차 고정하중 및 활하중에 의한 부모멘트 외에 바닥판의 프리스트레스의 장기손실 등에 의한 처짐 때문에 연속부의 슬래브 상면에 과도한 인장응력이 발생

3. 개선내용


(1) 확장구간 교량에 IPC 빔 공법 도입
(1.1) 왕숙천 하폭과 홍수량 및 기존 교량의 경간장과 일치시켜 통수단면을 확보하고 구조물의 시공성, 경제성, 품질관리 및 유지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1.2) 기존 PSC I형 거더와 유사한 공정으로 시공성이 양호하고 측면 정착구와 연속텐던을 이용한 다단계 긴장을 실시. 낮은 형하고 장경간 연속교 가설이 가능한 I.P.C GIRDER교 적용
(1.3) 보수·보강을 고려한 설계 : 차량 공용중 2차강선 쉬스관내에 미리 배치된 비부착 PS강선을 이용한 추가 긴장력 도입 가능 (유지관리 비용 저렴)
(2) 2차 긴장을 위해서 거더 단부의 양 측면에 노출된 정착장치를 설치하여 향후 보수보강을 용이하게 함
(3) 거더 제작시 2차강선 쉬스관내에 미리 배치한 비부착 강선을 이용하여 간단한 긴장 작업으로 추가 비용 감소효과

4. 결론


(1) IPC 빔 공법적용으로 공사비 절감
(1.1) 일반 PSC 공법 : 175만원/㎡
(1.2) IPC 공법 : 165만원/㎡
(2) 다단계 인장을 통한 단면 축소로 제작 설치 및 유지관리 용이
(3) 구조적, 유지관리성, 시공성 및 경제성에서 기존 공법을 보완한 공법으로 형하공간의 확보를 필요로 하는 교량에서의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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