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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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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상부 가설순서 조정(Key Segment 적용)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동강대교 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7. 6. 1 - 2009. 5. 21
(3) 사업비 : 43,300 백만원(시설비 38,548 백만원, 보상비 4,332 백만원, 폐기물처리비 420 백만원)
(4) 사업개요
(4.1) 연장 : L=1.025km
(4.2) 폭원 : B=24.0m(교량부 : B=24.9m)
(4.3) 교량 : 1개소(사장교 & FSM, L=460.0m)
(4.4) 기타 : 기존교량 해체 및 접속도로(L=565.0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설계회사 : (주)한맥기술단
(7) 시공회사 : 두산건설(주) 외 4개사
(8) 감리회사 : (주)하이콘엔지니어링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교량 상부 가설순서가 사장교 구간을 시공 후 측경간을 가설하는 것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공기와 현지여건을 고려하여 측경간을 선 시공 후 사장교 구간 가설로 상부 가설순서를 조정함에 있어,
(1.1) 당 교량은 주탑 강결 구조로 주탑의 고정단을 중심으로 가동하게 되어 있는 구조임
(1.2) 측경간을 선 시공함에 있어 임시고정단의 필요에 따라 시점 측경간 및 종점 측경간 각각에(P1, P4) 가고정 장치(Temporary Fix) 설치함
(2) 측경간을 시공 후 사장교 구간을 시공할 경우 사장교 구간 콘크리트 타설 후 강연선 긴장을 실시하여 측경간 구간과 사장교 구간이 구조적으로 일체화되기 전까지 온도 변화에 의해 각 구간이 변위가 발생됨
(3) 즉, 측경간 구간은 P1(P4)의 Temporary Fix를 중심으로 거동하게 되고, 사장교 구간은 주탑 중심으로 거동하게 되므로 연결부의 균열 및 변위 발생 우려가 있음

3. 개선내용


(1) 사장교 구간 시공시 Key Segment 적용
(1.1) 사장교 구간에서 주탑부 단면 A-A를 먼저 연결시킴
img019301.gif
(1.2) 사장교 구간과 측경간 시공이음부 단면 B-B에 Key Seg 적용
img019302.gif
(2) 사장교 구간과 측경간의 연결 방법
(2.1) Key Seg의 철근 이음은 기계식이음과 겹이음을 병행함
(2.2) 대기온도 변화가 적은 시점에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하고 조기강도가 발현할 수 있도록 간접적인 온도양생을 실시함
(2.3) PC 강연선 긴장작업 전 가설 중 안전성 확보를 위해 P1(P4)에 설치한 Temporary Fix를 제거함
(2.4) 콘크리트 강도 발현 단계별 응력검토를 실시하여 3회에 걸쳐서 PC 강연선을 긴장함

4. 결론


(1) 교량 상부 가설순서를 조정하면서 사장교 구간과 측경간의 시공이음이 발생되고
(1.1) 당 교량의 상부 가설공법(FSM)의 특성상 기 시공된 구간에서 거동의 구속으로 마지막에 가설하는 구간은 온도변화에 따른 변위가 억제됨에 따라
(1.2) 균열 및 변위 발생의 예상되는 문제점을 최소화 하고자 Key Segment를 적용하므로 교량 상부 콘크리트 박스 거더의 건전성을 확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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