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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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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교량 양측 신설교량 교대설치 가시설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아산-천안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7.02.15 ~2013.02.13(2,190일)
(3) 사업비 : 140,879백만원(시설비 67,879백만원, 보상비 73,000백만원)
(4) 사업개요 : L=7.0km, B=35.5m(왕복8차로), 교량5개소/521m, 지하차도 1개소/830m(대전청 시행분 447.5m)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벽산건설(주)
(7) 설계회사 : (주)드림이엔지 외 1개사
(8) 감리회사 : (주)홍익기술단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기존봉강교 아산방향측의 신설봉강교 교대의 시공은 H-PILE + 토류판 + EARTH ANCHOR 가시설을 설치하여 완공하고 천안방향측의 봉강접속교 교대 시공시는 완공교량으로 우회 통행처리 후 흙막이 가시설 없이 교대를 설치토록 계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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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 도로구간은 교통 혼잡도가 매우 심하므로 양측 교량을 분리 시공 시 교통통제 및 도로변 안전시설물 설치기간이 길어짐에 따른 도로이용자의 불편이 초래되므로 인한 민원발생 방지를 위하여 동시시공이 불가피 하고
(3) 앙카 정착부의 토질이 모래 또는 사력층으로 N치가 4이하로 주면마찰저항이 작아 안정성 확보를 위한 어스앙카 정착장의 길이가 비정상적으로 길어지므로 당초 설계대로 시공 시 비경제적임

3. 개선내용


(1) 현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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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설봉강교 및 봉강접속교의 교대를 H-PILE+토류벽+Tie-Cable 공법으로 변경하여 동시에 추진하므로써 교통통제 시간 및 안전시설물 설치기간과 공정을 단축하여 도로이용이 원활토록 조치하므로써 민원을 방지하고
(3) 양측 교량의 교대 가시설을 Tie-Cable로 시공하므로써 Earth-Anchor 보다 안정성 확보 측면에서 보다 유리하고 봉강접속교의 일반터파기시 기존봉강교의 흘러내리는 뒷채움재의 처리 해소가 가능하고 공사비 증가없이 경제적으로 시공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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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기존도로구간의 접속 신설교량의 교대 터파기 가시설 공사로써 안전성 및 경제성 확보가 가능하고 봉강교와 봉강접속교 교대의 병행시공에 따른 조속한 공사추진이 가능하며
(2) 기존 도로이용자의 통행 불편기간을 최소화함에 따른 민원발생의 방지가 가능하므로 당초(H-PILE+토류판+어스앙카) 공법을 TIE-CABLE 공법으로 변경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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