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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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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상부 슬래브 가설 공법 변경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아산시국도대체우회도로(행목-중방)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2. 12. 31 ~ 2009. 12. 31 (2,520일)
(3) 사업비 : 113,742백만원(시설비 83,145백만원, 보상비 30,597백만원)
(4) 사업개요 : L=6.64km, B=20m(4차로신설), 교량11개소/833m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대림산업(주)
(7) 설계회사 : (주)평화엔지니어링외 1개사
(8) 감리회사 : (주)홍익기술단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맹사성교(S.T.BOX, L=510m)는 하천을 횡단하는 장대교량임
(2) 교량공사 (거푸집+동바리)중 작업자 추락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음
(3) 거푸집 및 동바리 설치 해체시 시간이 많이 소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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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사성교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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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사성교 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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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k Plate 상세도〉

3. 개선내용


(1) 슬래브 가설공법을 Deck Plate로 변경
(1.1) 거푸집에 비해 경량이므로 다루기 쉽고 설치가 용이 함
(1.2) 동바리 및 거푸집 설치에 비해 작업이 비교적 간단하여 안전사고 위험 감소
(1.3) Deck Plate 부재가 경량으로 설치가 용이하여 공사 기간 단축 가능
(2) 맹사성교 상부 Deck Plate 시공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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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k Plate 바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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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k Plate 상부면〉

4. 결론


 기존 거푸집 공사에 비하여 안전성 확보 및 공기단축에 유리하며 공사비 절감의 효과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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