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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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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중화 Tank를 이용한 PC House Bracket 설치(수중용접 → 기중용접)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거금연도교 가설공사(II단계)
(2) 공사기간 : 2002. 12. 30 - 2011. 12. 31
(3) 사업비 : 257,040 백만원(시설비 249,809 백만원, 용지비 7,231 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6.67km, 교량 2개소/2,298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주)현대건설 외 3개사
(7) 설계회사 : 현대엔지니어링(주) 외 2개사
(8) 감리회사 : (주)수성엔지니어링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PC House Bracket 는 잠수부가 수심 3~4m에서 강관말뚝에 수중용접을 해야 함으로 설치오차 발생이 크며,
(2) 수중작업으로 용접품질 저하에 따른 지지력과 차수확보가 미흡하고,
(3) 조수간만시 유속(2m/sec)이 빨라 작업시간 제한과 급물살에 따른 위험이 있음

3. 개선내용


(1) Braket이 설치될 강관 주변에 기중화 Tank를 설치하여 용접작업이 기중상태(Dry work)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함
(2) 기중화 Tank상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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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공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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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중화 Tank 인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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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중화 Tank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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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중화 Tank 설치단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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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ket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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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 PAD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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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중화 Tank 해체〉

4. 결론


(1) 기중화 Tank를 설치하고 물푸기를 하여 작업공간을 기중화 시킴으로써
(1.1) Bracket의 정위치(수평, 수직) 설치가 가능하고,
(1.2) 용접부위의 품질확보에 따른 차수성 확보가 용이하며,
(1.3) 조수 영향에 의한 작업시간 제한없이 공정추진이 가능하여,
(1.4) 수중작업에 따른 위험을 제거하여 안정성 향상 및 주변 해양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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