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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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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flex빔 교량 공법 개선(일반 Preflex → Precom)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목포시관내 국도대체 우회도로(삼향~청호)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4. 2. 3 - 2010. 2. 2
(3) 공사비 : 121,382 백만원
(4) 사업개요
(4.1) 토공사(절토 200만㎥, 성토 176만㎥ 사토 15만㎥), 포장공사 2,170A
(4.2) 배수관 3,082m, 암거 1,290m
(4.3) 교량 14개소 등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한라건설(주) 외 2개사
(7) 설계회사 : (주)동아기술공사 외 1개사
(8) 감리회사 : (주)동아기술공사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남악I.C교 상부공이 Preflex Beam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최근 원자재(철강재) 수급이 불확실하여 공사착수 지연 및 계획 공정표대로 공사추진이 어려운 실정임
(2) Preflex Beam 공법 보다 강재량이 적게 투입되어 당 현장 투입원가상 유리한 공법인 Precom공법으로 발주처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 실정보고하여 승인 득함
3. 개선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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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현황사진〉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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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공성이 우수하여 빔 길이 변화에 따른 제작이 용이하여 곡선구간 적용 양호하며 제작과정이 단순하고 고소작업 및 위험공종 없이 전 공정 지상에서 이루어지므로 안전시공에 유리함
(2) 또한 경제적으로 우수하여 강합성거더교임에도 강재량이 비교적 적게 소요됨
(3) 따라서 공기단축, 공사비 절감, 안전시공, 우수공법 선정을 목적으로 하는 공사현장에서는 적합한 공법이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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