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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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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BOX 거더교 철근배근 개선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압해-운남 도로확장공사
(2) 공사기간 : 2003. 6. 25 ~ 2011. 6. 24
(3) 공사비 : 119,301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 L=6.4km, 교량 : 5개소/1,060m(해상교량 1개소/925m포함)
(5) 발주처 : 국토해양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현대건설(주)외 4개사
(7) 설계회사 : 원안 : 다산컨설턴트, 대안 : 유신코퍼레이션
(8) 감리회사 : (주)도화종합기술공사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2005.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 PSC BOX 거더교 설계 선진화 연구결과 발표
(1.1) 설계·시공 개선으로 철근 물량 절감
(2) PSC BOX 거더교 국내외 철근물량 비교
(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발표자료
(3.1) 바닥판 단위 면적당 철근 물량[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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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콘크리트 단위 체적당 철근물량[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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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SC BOX 거더 철근 과다 설계원인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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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05년 도로교 설계기준 개정시 PSC BOX 거더의 설계기준 개선(배근위치 및 철근량 등)

3. 개선내용


(1) 개선교량 현황
(1.1) 교량명 : 운남대교
(1.2) 연장 : L=925m [접속교 : 5@60m×2개소 : 600m(ILM), 주경간교 : 85m+155m+85m : 325m(FCM)]
(1.3) 교량구조형식 : 엑스트라도즈드교
(2) 개선내용
(2.1) PSC BOX 거더 종방향 철근량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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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철근량 및 공사비 절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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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운남대교 PSC BOX 거더의 종방향 철근에 대하여 2005년도 개정된 도로교 설계기준에 의거 조정하여
(1.1) 철근량 301톤 절감
(1.2) 공사비 278백만원 절감
(2) PSC BOX 거더교의 기존 철근 배근에 대한 설계기준을 재정립하여 설계 및 시공시 과다설계가 되지 않도록 관리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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