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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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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킹타워 전도방지 시설개선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여수~순천(1공구)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12. 20 ~ 2013. 10. 12 (2,880일) (3) 사업비 : 112,812백만원(시설비 101,514백만원, 보상비 10,661백만원, 한전수탁비 122백만원, 폐기물처리비 515백만원) (4) 사업개요 : L=5.7km, B=20m(왕복4차로), 교량10개소/1740m, 터널 2개소/1,336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풍림산업(주), 남해종합개발, 송촌종합건설(주) (7) 설계회사 : (주)용마엔지니어링외 1개사 (8) 감리회사 : (주)용마엔지니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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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교각 철근조립 및 con'c타설 작업 시 워킹타워를 설치하여 근로자들의 이동통로로 사용하고 있으나, 다음 사진과 같이 와이어를 교각기둥에 연결 또는 지상에 고정시켜 워킹타워 전도방지를 하고 있음 (2) 와어어로프를 이용하여 교각기둥 연결 또는 지상에 고정시 풍하중에 취약하여 태풍 등 악천후에 워킹타워 가설구조물의 붕괴우려가 있음 (3) 또한 와이어로프를 이용한 워킹타워 설치시 와이어로프의 간섭때문에 장비의 접근성이 떨어져 시공성 현저히 저하 (4) 기존 와이어로프 워킹타워 전도방지시설 설치 전경 〈와이어로프 pier 고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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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강관파이프를 이용한 X-bracing형태로 고정 (1.1) 개선 방안으로 교각기둥의 클라이밍폼 앵커자리에 앵커를 박아 강관파이프를 이용하여 X-bracing형태로 고정시키면 전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워킹타워를 설치할 수 있음 (2) 강관파이프를 이용한 X-bracing 설치방법 (2.1) 기존 플라이밍폼의 앵커볼트 구멍에 앵커를 삽입하여 강관파이프와 클램프로 고정 (2.2) 강관파이프 교차부에 X-bracing 형태로 클램프를 이용하여 고정 (2.3) 체결된 X-Bracing을 워킹타워에 고정하여 5m마다 설치 (3) 강관파이프를 이용한 X-Bracing 설치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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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기존의 와이어로프 pier고정식이나 와이어로프 지면고정식에 비해 강관 파이프를 이용한 X-bracing 형태로 설치하는 것이 시공성이 우수하고 풍하중에 강하여 안전하며, (2) 교각작업에 필요한 장비의 이동성이 양호하고 경제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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