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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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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측방유동 대책 개선(부분치환+프리로딩 → 굴착치환)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정읍-신태인(1공구)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12. 15 - 2013. 11. 3
(3) 공사비 : 54,021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8.916km, 교량 10개소/382m, 터널 2개소/420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주)서광건설산업 외 3개사
(7) 설계회사 : (주)이산
(8) 감리회사 : (주)이산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연약지반에 시공할 교대의 측방유동방지 대책으로 연약지반 일부를 치환(부분치환)하고 프리로딩을 실시하는 공법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2) 이는 연약지반이 어느 정도 이상 깊을 경우에는 “부분치환+프리로딩”공법이 시공성 및 경제성 등에서 유리하지만,
(2.1) 당 현장의 경우처럼 연약지반 심도(1.7~3.15m)가 얕은 경우에는 시공성 및 경제성 등에서 불리하게 나타남

3. 개선내용


(1) 굴착치환공법으로 시행
(2) 연약지반 전부를 치환하고 프리로딩을 생략하는 방안으로 시공시 연약지반 심도가 확인시굴과 상이할 경우 확인된 연약지반까지 치환하여 교대의 측방유동에 안정성을 확보함
(3) 토질의 불확실성과 연약지반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대기초 배면 굴착치환 폭을 연약지반 심도의 2배로 시공함

(4) 교대배면 성토체의 횡방향 토압으로 인한 변위를 예방하기 위해 앞성토(임시 앞성토)를 먼저 시행한 후 교대배면 성토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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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측방유동 발생원인인 연약지반 전부를 양질의 입상재료로 치환하므로 측방유동에 대한 구조물의 안정성이 보다 확실하고,
(2) 프리로딩을 실시하지 않으므로 절토사면이 발생하지 않아 법면붕괴 등의 안전사고의 위험이 제거되며,
(3) 연약지반 과재성토 및 구조물 터파기 등 수량 감소에 따른 공기 단축
(4) 공사비 136백만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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