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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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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포장시 Rumble Strip 시공방법 개선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고속국도 제40호선 안성-음성간 건설공사 제5공구
(2) 공사기간 : 2002. 12 ~ 2007. 12
(3) 공사비 : 98,300 백만원
(4) 사업개요 : 토공(순성토 501㎥), 교량(23개소), 터널1개소
(5) 발주처 : 한국도로공사
(6) 시공회사 : 울트라건설(주), 진흥기업
(7) 설계회사 : 제일ENG
(8) 감리회사 : 발주청 자체감독
기타
포장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경하중포장

2. 현황 및 문제점


(1) 길어깨 포장후 절삭기를 이용하여 설치
(2) 긴급차량 길어깨 주행시 주행성 불량 가능성 상존
(3) Rumble Strip 설치구간 길어깨 포장 균열발생 우려

3. 개선내용


(1) 성형드럼(폭 300mm, 깊이 10mm, C.T.C =300mm)을 제작하여 본포장 기계 우측단부(포장 외측 끝단에서 100mm 이격)에 설치하여 본포장과 동시에 설치

img024801.gif

4. 결론


(1) 콘크리트 포장과 동시에 시공되며 별도의 절삭과정이 불필요하므로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절삭형에 비해 4백만원/km 절감)
(2) 길어깨 아스팔트 절삭형에 비해 차도에 근접(약 70cm)하여 설치되어 안전성 유리(절삭형에 비해 이탈여부 인지가 빠름)
(3) 본선 측대에 시공하여 길어깨 주행성 확보 및 길어깨 파손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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