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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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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포장시 Rumble Strip 시공방법 개선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고속국도 제40호선 안성-음성간 건설공사 제5공구 (2) 공사기간 : 2002. 12 ~ 2007. 12 (3) 공사비 : 98,300 백만원 (4) 사업개요 : 토공(순성토 501㎥), 교량(23개소), 터널1개소 (5) 발주처 : 한국도로공사 (6) 시공회사 : 울트라건설(주), 진흥기업 (7) 설계회사 : 제일ENG (8) 감리회사 : 발주청 자체감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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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포장공 | |||
건설일반 | |||
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경하중포장 | |||
2. 현황 및 문제점 (1) 길어깨 포장후 절삭기를 이용하여 설치 (2) 긴급차량 길어깨 주행시 주행성 불량 가능성 상존 (3) Rumble Strip 설치구간 길어깨 포장 균열발생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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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성형드럼(폭 300mm, 깊이 10mm, C.T.C =300mm)을 제작하여 본포장 기계 우측단부(포장 외측 끝단에서 100mm 이격)에 설치하여 본포장과 동시에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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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콘크리트 포장과 동시에 시공되며 별도의 절삭과정이 불필요하므로 공기단축 및 공사비 절감(절삭형에 비해 4백만원/km 절감) (2) 길어깨 아스팔트 절삭형에 비해 차도에 근접(약 70cm)하여 설치되어 안전성 유리(절삭형에 비해 이탈여부 인지가 빠름) (3) 본선 측대에 시공하여 길어깨 주행성 확보 및 길어깨 파손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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