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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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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말뚝 시공방법 개선(매입식 말뚝 → 타입식 말뚝)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광양항 서측배후도로(2공구) 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6. 7. 14 - 2010. 6. 23
(3) 공사비 : 67,728 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 3.3km
(4.1) 토공 : 흙쌓기 75만㎥, 순성토 58만㎥
(4.2) 배수공 : 암거 394m, 배수관 694m
(4.3) 구조물공 : 지하차도 1개소(980m), 교량 5개소 등
(4.4) 포장공 : 아스팔트 콘크리트 3.3km
(5) 발주처 : 여수지방해양항만청
(6) 설계회사 : (주)유신코퍼레이션
(7) 시공회사 : 진흥기업(주) 외 2
(8) 감리회사 : (주)유신코퍼레이션 외 1
기타
토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말뚝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광양항 서측 배후도로(2공구) 건설공사」 본선구간내 하부에 기존 농로 횡단을 위해 건설되는 월평교(연장 15m, 폭 29.6m)는 라멘교(지중) 구조형식으로 기초공법은 강관말뚝 매입(선굴착 후 말뚝삽입)하는 것으로 설계되었음
(1.1) 실시설계시 토질(시추)조사된 지점이 자갈층 및 전석층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남
(2) 월평교 강관말뚝 시공을 위한 확인보링 및 시험항타 결과, 강관말뚝 타입공법도 가능한 것으로 확인됨

3. 개선내용


(1) 시공방법의 개선
(1.1) 본 공사 시공 전 철저한 시험시공을 통하여 기성(강관) 말뚝박기 공법 변경으로 공사비 절감 도모
(2) 강관말뚝 박기 공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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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기성(강관) 말뚝박기 공법 변경으로 공사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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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공작업 제외로 인한 공사기간 단축 : 30일(당초 40일 → 변경 10일)
(3) 교량 및 구조물 시공전 지반상태 및 주변여건 등 현장여건에 적합한 시공공법 검토하여 시험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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