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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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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이동통로 형식변경(육교형 → 암거형)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귀래-목계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3, 11. 17 ~ 2012. 1. 20 (2,880일)
(3) 사업비 : 96,328백만원(시설비 82,528백만원, 보상비 13,800백만원, 한전수탁비 34백만원, 폐기물처리비 303백만원)
(4) 사업개요 : L=9.97km, B=20rn(왕복4차로), 교량14개소/1,904m개소
(5) 발주처 : 대전지방국토관리청
(6) 설계회사 : (주)한석엔지니어링
(7) 시공회사 : (주)한진중공업
(8) 감리회사 : (주)한석엔지니어링
기타
포장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1) 당초 설계된 STA.7+849지점의 아치형 야생동물이동교 일대의 육상동물의 이동경로를 조사한 결과 육상동물은 경사로가 급한 사면을 회피하고 경사면이 약한 지역으로 이동하여 도로를 횡단하는 경향이 있음
(2) 육교형인 야생동물 이동교를 설치할 경우 교량이 너무 높고 별도의 조경을 한다하여도 숲이 형성되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소요됨
(3) 환경전문기관(자연생태계연구소)에 의뢰하여 생태계조사를 실시한 결과 육교형에서 암거형으로 하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조사보고 되었음
(4) 통로암거형 이동통로를 설치할 경운 별도의 조경이 필요없고 예산절감과 공기단축이 가능한 장점이 있음

3. 개선내용


(1) 야생동물의 회피가능성이 있는 당초의 급경사지에 설계된 야생동물 이동교의 위치를 완경사지로 이동하여 동물이동로로서의 효율성 증대
img026901.gif
<당초 STA.7+849(절토상단) → 변경 STA.7+960(완경사지)>

(2) 당초 육교형에서 암거형(4.0×2.5)으로 변경하여 공사비 절감(220백만원)과 공기단축에 유리
img026902.gif

4. 결론


(1) 본공사 구간중 측점7+849지점내 설계되어 있는 동물이동 교량에 대하여 설치위치 적정성 및 형식 경제성등을 환경전문기관(자연생태계 연구소)에 의뢰하여 재검토한 결과
(1.1) 기존에 계획된 동물이동통로를 육교형 보다는 측점7+960지점에 통로 암거형 이동통로를 설치하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조사보고 되어
(1.2) 원주지방환경청과 협의한 결과 육교형보다는 암거형이 적합한 것으로 회신되어 변경설계를 추진하여 공사비 220백만원을 절감하고 동물이동이 유리한 암거형으로 시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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