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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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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발파에 의한 발파패턴 변경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정읍-원덕(2공구)간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12. 23 - 2013. 12. 22
(3) 공사비 : 85,431백만원
(4) 사업개요 : 연장 L=10.8km, 폭원 B=20.0m(4차로), 설계속도 80km/hr, 교량 18개소/779m, 교차로 2개소, 터널 2개소(전주방향 2,068m, 광주방향 2,036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극동건설(주)
(7) 설계회사 : 한국기술개발(주)
기타
토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지장물 철거

2. 현황 및 문제점


 정읍-원덕(2공구)간 도로건설공사의 설계시 대절토구간의 발파패턴을 인접된 주변 지장물과의 발파시험에 의한 진동 및 소음의 결과값이 아닌 추정값에 의거 이격거리만을 적용하여 설계되어 있어 부정확함

3. 개선내용


(1) 국토해양부 「도로공사 노천발파 설계·지침(2006.12)에 의거 시험발파를 시행하여 보완시설물의 현장여건에 맞추어 발파진동 및 허용기준치 이내에 맞게 적용함
(1.1) 공사비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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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정보고 : 2008. 07.

4. 결론


 보완물건으로부터 민원방지 및 환경피해를 저감시킬 수 있는 적정된 시험 발파를 실시하여 본공사 발파시 시공성, 경제성, 안정성을 고려 적정 발파 패턴을 시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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