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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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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배수관 재질변경(스테인레스 → 알루미늄)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군내-고군 도로확장공사
(2) 공사기간 : 2008. 2. 29 - 2015. 01. 23
(3) 공사비 : 36,823백만원
(4) 사업개요
(4.1) 토공사(절토 992천㎥, 성토 659천㎥), 포장공사1,280a
(4.2) 암거 377m/13개소, 배수관 3,485m/72개소
(4.3) 교량 8개소/227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중앙건설(주), 현대아산(주)
(7) 설계회사 : (주)도우엔지니어즈
(8) 감리회사 : -
기타
배수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교량부속시설공

2. 현황 및 문제점


(1) 군내-고군 도로확장공사를 시행함에 있어 교량상부 노면 배수처리를 위한 배수파이프를 스테인레스로 설치토록 설계되어 있음
(1.1)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에 따르면 교량 노면수는 하천용 및 육교용 등으로 구분하여 집수구와 배수파이프를 설치토록 되어 있으며, 이에 사용되는 배수파이프의 자재는 알루미늄, 스테인레스, 주절, 아연도 강관 등의 재질로 설계토록 되어 있음.
(1.2) 현장에서는 교량 배수파이프의 재질을 상기 항목 중 알루미늄으로 설계하여 반영되어 있는 실정임
(2) 배수파이프의 자재 선정 시 내구성, 경제성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자재를 선정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함

3. 개선내용


(1) 현재 설계에 반영되어 있는 교량배수구 재질을 당초 스테인레스에서 알루미늄으로 변경 적용하는 것이 경제적 측면에서 가장 적정함
(2) 교량 배수관 재질변경을 공사비 비교
(2.1) 공사비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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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량 배수관 재질변경 실정보고 : 2008. 09.

4. 결론


(1) 교량 배수관의 재질은 스테인레스 재질로 설계토록 되어 있으나 내구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알루미늄으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함
(2) 교량배수관 재질 변경으로 공사비 절감
(2.1) 스테인레스 : 293천원/m
(2.2) 알루미늄 : 234천원/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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