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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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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도관로 매설공법(세미쉴드→개착식) 변경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사업명 : 인천북항 배후시설공사
(2) 공사기간 : 2007. 01. ~ 2009. 04.
(3) 공사금액 : 28,600 백만원
(4) 사업개요(위치 :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원창동 일원)
(4.1) 목적 : 부두 개장에 맞춰 진입도로 및 급수ㆍ전력ㆍ통신 등 배후시설을 구축하여 항만이용 효율 증진 및 수송능력 확충
(4.2) 내용 : 도로 확ㆍ포장 5.8km, 상수관로인입 4.4km 등
(5) 발주처 : 인천항건설사무소
(6) 시공회사 : 효림종합건설(주) 외 1개사
기타
배수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관공사>상수도관 부설공

2. 현황 및 문제점


(1) 총17선석 규모의 인천북항에 상수도(계획급수량 996㎥/hr) 공급을 위해 재정사업으로 상수관로 4.8km 인입
(2) 인입본관이 매설된 중봉로(광로 B=50m)는 북항 및 청라지역을 이용하는 차량의 주 이동경로로써, 상수관로 매설시 교통흐름에 지장이 없도록 세미쉴드공법(G.L.-3.5m) 설계 적용
(2.1) 세미쉴드 구간 연장이 70m로 시공연장이 비교적 짧고, 중봉로의 야간이용 차량이 주간보다 적어 관련 기관의 협조를 받아 차량 이용이 적은 요일·야간을 이용하여 개착식공법(G.L.-1.5m)으로 작업 추진

3. 개선내용


(1) 세미쉴드공법으로 계획된 상수관로 매설공법을 시공성·경제성 및 유지관리면에서 보다 유리한 개착식공법으로 변경하여 예산 약 112백만원절감
(1.1) 시공비 : 62백만원 절감(세미쉴드공법 82백만원 - 개착식공법 20백만원)
(1.2) 누수·파열 및 노후관 교체시 유지관리비 : 50백만원 절감

4. 결론


(1) 개착식공법은 세미쉴드공법보다 시공성이 우수하며 시공비가 저렴함
(2) 유지관리시(누수발생·노후관 교체 등) 상수관로 심도가 낮아 유지 관리가 용이하고 유지비용비 50백만원 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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