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PSC BEAM 간격조정 개선(간격: 2.20m→2.75m)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광양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세풍~중군) 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6. 6. 27 - 2014. 5. 16
(3) 사업비 : 254,749 백만원(시설비:239,178백만원, 용지비:15,571백만원)
(4) 사업개요
(4.1) 도로연장 및 폭원 : L=9.28Km, B=20.0m(4차로)
(4.2) 교량 : 1,714m/14개소
(4.3) 터널 : 6,930m/ 3개소(2차로 기준), 교차로 : 3개소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대림산업(주)외 4개사
(7) 설계회사 : 원안-(주)동일기술공사, 대안-(주)청석엔지니어링
(8) 감리회사 : (주)동일기술공사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국도신설에 반영된 PSC Beam교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개선한 PSC Beam(PSC Beam 개선검토, '02.02) 구조와 동일하게 표준빔의 간격을 2.5m로 검토 적용하고 있으나, 일반국도 횡단구성상(국도 교량폭 : 20.9m, 고속도로 교량폭 : 24.3m) 표준빔의 구조적 성능을 최대한 활용치 못하는 실정임

3. 개선내용


(1) 국도 표준횡단 구간내 PSC Beam 교량을 2차로로 분리 시공시 PSC Beam 간격을 2.20m에서 2.75m로 조정하여 주형의 개수를 줄이도록 감사원 및 건교부 감사처분이 있어, 구조검토를 통해 성황교(L=210m)의 주형간격을 조정
(2) 주요변경 현황
img028501.gif

(3) 예산절감 금액

img028502.gif

4. 결론


 구조적 성능을 최대한 활용 및 예산절감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