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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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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강판교 공법개선을 통한 예산절감(파형강판교 → II형 RC라멘교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여수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우두~종화)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8. 12 - 2010. 8. 11
(3) 공사비 : 75,855 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신설 1.82km, 교량 1개소/744m(주경간교 464m, 접속교 280m), 터널 1개소/443m(NAT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대림산업(주)외 4개사
(7) 설계회사 : (주)한조엔진니어링
(8) 감리회사 : 한국기술개발(주)
기타
교량·구조물공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강구조물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여수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우두~종화)건설공사 본선 STA.0+240주변의 군부대 진입도로를 위한 횡단구조물이 파형강판교로 설계되어 있어
(1.1) 군부대 진출입로 횡단구조물인 파형강판 구조물은 폭원 5.0m의 진입도로를 사각횡단 처리하기 위해 파형강판폭 18.0m로 불합리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1.2) 파형강판교는 사교형식이 불가피하여 교량 폭원이 넓어 미관 및 안전성, 유지관리, 경제성에 불합리적임

3. 개선내용


(1)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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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사비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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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파형강판교→ ∏형 RC라멘교 공법변경으로 28백만원 공사비 절감
(2) 구조적 안전성, 경제성, 유지관리 및 미관 등을 고려하여 ∏형 RC라멘교로 변경하여 예산절감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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