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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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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입출구부 도장 삭제(에멸젼페인트 삭제)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보성-이양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2. 12. 30 - 2010. 12. 4 (3) 공사비 : 114,683 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13.65km, 교량 13개소/1,395m, 터널 3개소/2,114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임광토건(주) (7) 설계회사 : (주)한석엔지니어링 외 1개사 (8) 감리회사 : (주)이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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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터널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터널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터널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본 공사는 터널 입·출구부 50m구간에 상부도장(에멜젼 페인트)을 실시하도록 설계되어 있음 (2) 터널 입·출구부 상부도장은 터널설계기준, 터널공사표준시방서 및 도로설계 편람 등에 구체적인 내용이 없음 (3) 고속도로 공사에서도 '02년부터 터널 입·출구부 상부도장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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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터널 입·출구부 상부도장은 내오염성, 내식성, 내후성 등이 미흡한 합성수지 에멜젼 페인트로서 개통 2~3년 경과 후 오염물질(차량매연 등)이 도장면에 부착되어 도장의 효과가 반감되고, (2) 유지관리 작업(청소, 재도장 등)시 교통제한 및 고소작업 등으로 적기 유지관리 시행이 곤란하며, 터널내 차량 매연과 기상변화에 따른 도장부 퇴색, 탈리로 미관 저해 요인이 되므로 상부도장 삭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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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터널내 차량 매연과 기상변화에 따른 도장부 퇴색, 탈리로 인한 미관 저해 해소 및 예산절감 효과 발생 (1.1) 터널 입·출구부 상부도장을 삭제하여 15백만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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