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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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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등 설치 간격 조정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현리-신팔 도로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2. 7. 18 - 2010. 12. 17
(3) 공사비 : 124,725 백만원
(4) 사업개요
(4.1) 토공사(절토 151만㎥, 성토 110만㎥, 사토 40만㎥), 포장공사 2,110a
(4.2) 배수관 (87개소/2,185m), 암거 (27개소/1,123m)
(4.3) 교량 16개소/1,984m, 보강토 옹벽 24개소/1,749m 등
(5) 발주처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6) 설계회사 : 두산ENG(주) 외 2개사
(7) 시공회사 : 금광기업(주)
(8) 감리회사 : (주)수성ENG
기타
부대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도로공사 부대공

2. 현황 및 문제점


(1) 가로등 설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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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로등 설치간격은 조도나 눈부심 방지가 확보되는 범위에서 가능한 넓게 설치하여야 경제적이고 도로장비 최소화에 따른 충돌 요인을 줄일 수 있으나 소요 조도 확보를 위한 간격보다 20m 좁게 설계됨

3. 개선내용


(1)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거 조도 계산에 따른 가로등 설치 간격을 재검토
(1.1) 조도계산에 따른 설치간격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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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로등 간격 조정에 따른 수량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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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사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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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조도 계산 결과에 따라 가로등 배치 간격을 조정하여 공사비 절감
(1.1) 절감액 : 108백만원
(2) 가로등의 설치를 최소화하여 충돌요인을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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