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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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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비탈면 전면부 점검계단 삭제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무릉-사북간 도로확장 및 포장공사
(2) 공사기간 : 2000. 12. 30 ~ 2009. 10. 31.
(3) 공사비 : 116,249백만원(시설비 105,742, 용지비 6,949)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4.06km, 교량 9개소/1,508m
(5) 발주처 : 원주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임광토건(주) 외 4개사
(7) 설계회사 : 평화엔지니어링(주)
(8) 감리회사 : (주)태원코퍼레이션
기타
토공
건설일반
공종분류>토목공종>토공사>비탈면보호

2. 현황 및 문제점


(1) 도로 공사구간 중 깍기부 비탈면의 점검과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증진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유지관리용 점검계단은
(1.1)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제8장(부대공) 10.(깍기부 점검로)의 규정에 따라 깍기부 비탈면의 높이가 20m이상인 비탈면 중에서 비탈면의 기울기가 1:1보다 급한 비탈면(1:0.5 내지 1:0.7) 전면부에 점검계단을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음
(2) 공사구간 중 비탈면의 높이가 20m이하 이고, 비탈면의 기울기가 완만하여 비탈면 측면부 및 소단을 이용하여 점검이 가능한 구간에 전면부 점검계단을 설치하는 것으로 설계됨

3. 개선내용


(1) 깍기부 비탈면의 높이가 20m이하이고, 비탈면의 기울기가 1:1.2로써 전면부에 점검계단을 삭제조치
(2) 공사비 절감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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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깍기부 비탈면의 높이가 20m이하이고, 비탈면의 기울기가 1:1 이상인 구간은 전면부 점검계단을 삭제하고,
(2) 향후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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