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설공사원가절감

상세정보보기

상세정보보기
교차로 형식 변경(입체교차로 → 평면교차로)
국토해양부
1. 일반현황

(1) 공사명 : 김천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양천-월곡)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4. 11. 08 - 2009. 11. 07
(3) 공사비 : 92,540 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축조 5.42km, 터널 1개소, 교량 6개소
(5) 발주처 : 부산지방국토관리청
(6) 설계회사 : 도우엔지니어즈 외 1개사
(7) 감리회사 :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8) 시공회사 : SK건설
기타
기타
건설일반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

2. 현황 및 문제점

 

(1) 「김천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양천-월곡)건설공사」 「김천-남면 국도확장공사」 연결구간인 농소교차로는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지하차도+입체교차"로 설계됨
(2) 도로의 기능적 측면을 고려 교통량이 많은 국도4호선을 「국도노선설계지침」 에 따라 지하차도로 계획('07년도 교통량 : 12,534대/일)
(3) 입체교차로는 공사비가 고가이며 지하차도의 강제배수시설 설치 등 유지관리비가 소요됨

3. 개선내용


(1) 교차로구간의 교통처리계획을 전면 재검토하여 교차로형식을 교차로 서비스 수준 변경 없이 「지하차도+입체교차」 에서 「평면교차+입체교차」

4. 결론


(1) 교차로 주변 상습침수지역의 민원해소 및 공사기간 단축
(2) 강제배수방식인 지하차도에 비해 시설비 및 유지관리비(전기 및 기계관리)등 시설물의 생애주기비용 절감
(3) 지하차도를 삭제하고 평면교차로로 변경한 결과
(3.1) 건설비 절감 : 55억원
(3.2) 향후, 유지관리비 절감 : 4천만원/년
(3.3) 3층 구조 → 2층 구조 전환 및 차로수 조정과 교통운영체계 개선으로 교차로 서비스 수준 동일 유지(LOS : C)
(4) 혁신도시의 도시미관과 교통통행 환경개선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