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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크리트포장 슬래브두께 및 동상방지층 설계적용방안 검토 | |||
| 한국도로공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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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현황 콘크리트포장 구간에서 하중전달계수(J) 조정에 따른 슬래브두께 및 성토고 2m 이상 구간(콘크리트포장)의 동상방지층 설계 적용 방안을 검토코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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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사 > 한국도로공사 | |||
| 포장공 | |||
| 건설일반 |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도로운송시설>자동차 도로;공종분류>토목공종>도로 및 포장공사>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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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황 및 문제점 2.1 추진경위 2.1.1 콘크리트포장 슬래브 두께 (1) 1997.10.17 : 콘크리트포장 슬래브두께 산정기준 검토(설계처) (1.1) 두께 12inch(30.5cm)이하 30cm, 12inch(30.5cm)초과 33cm 적용 (1.2) 35cm 초과시에는 경제성 등을 고려 별도 검토 (2) 2003. 4. 4 : 연결로 포장두께 검토(설계처) (2.1) 본선두께와 동일하게 적용하되 최대 30cm 적용 (3) 2009. 4.30 : 콘크리트포장 하중전달계수 개선심의(도로교통연구원) (3.1) 하중전달계수 조정 (3.2) 잠정 최소두께는 28cm로 하며, 교통량 등에 따라 두께 산정 (3.2.1) 계산 결과에 따라 설계 두께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3.2.2) 시행부서의 판단에 따른 세부 기준 적용 (3.3) 상기결과는 현재 개발중인 한국형포장설계법의 실질적 적용까지나 추가적인 안이 마련되기까지로 한정됨 2.1.2 성토고 2m 이상 동상방지층 (1) 2006. 12. : 동상방지층 생략 및 스크리닝스 활용기준(국토해양부) (1.1) 2m이상 성토구간 동상방지층 생략 (2) 2007. 5.17 : 동상방지층 미설치에 대한 포장설계 적용성 검토(설계처) (2.1) 아스팔트포장 2m이상 성토구간은 동상방지층 생략하고, (2.2) 콘크리트포장은 내구성 검토후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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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3.1 시행방안 경제성, 시공성 등을 고려한 적정한 콘크리트포장 슬래브두께 및 동상방지층 설계 적용방안 강구 3.1.1 콘크리트포장 슬래브 두께 (1) 하중전달계수(3.2→2.9) 적용에 따른 변화분석 (1.1) 콘크리트 슬래브두께 (1.1.1) 기 설계구간 또는 공용노선 검토결과 68%(48개/70개구간) 구간의 슬래브 두께 축소가능 (1.2.1) 33 → 30cm : 감 5,300만원/km(4차로 기준) (1.2.2) 30 → 28cm : 감 3,500만원/km(4차로 기준) (2) 슬래브두께 적용방안
3.1.2 성토고 2m 이상 동상방지층 (1) 동상방지층 생략구간의 시험도로 추적조사 결과(도로교통연구원, 2009.6) (1.1) 포장단면 현황 (1.2.1) 시험도로에서 공용 6년 후 공용성조사 및 FWD시험 실시결과 처짐값은 비슷하게 나타남 (1.2.2) 성토고 2m이상 성토구간(콘크리트포장)에서 동상방지층 생략 하는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 (2) 동상방지층 적용방안 (2.1) 절토구간은 암반구간 포장설계 잠정지침(설계처-3448, 2007.12.4)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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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4.1 검토결과 (1) 콘크리트포장 슬래브 두께는 (1.1) 콘크리트포장 하중전달계수(J) 개선으로 인한 포장두께는 시공성, 유지관리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1안”으로 적용 (1.1.1) 11inch(27.9cm) 이하 : 28cm (1.1.2) 11inch(27.9cm)~12inch(30.5cm) : 30cm (1.1.3) 12inch(30.5cm) 초과 : 33cm 적용 (1.2) 연결로 콘크리트포장 두께는 본선과 동일하게 최소 28cm로 적용하고 연결로포장 두께 검토 방침(설계도10202-101, 2003.4.4)과 같이 최대 30cm로 적용 (1.3) 본 방침은 한국형포장설계법 적용시까지 잠정 적용 (2) 성토고 2m 이상의 콘크리트포장 구간에 대해서는 (2.1) 동상방지층을 최소두께(15cm)로 노상토에 포함하여 적용하고 포장단면 변화구간의 접속비율은 1/200로 설치 (3) 성토고 2m 미만 및 절토(암반 제외) 구간에 대해서는 (3.1) 동결심도를 고려한 동상방치층 계산두께 결과 적용 4.2 적용방안 2009. 6월 이후 설계중인 노선부터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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