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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검이 어려운 Box형 교량 점검여건 개선방안 | ||||
한국도로공사 | ||||
1. 일반현황 (1) 내ㆍ외부 점검이 필요하며 일반교량에 비해 점검이 어려운 BOX형 교량에 대한 점검여건 개선 추진 (2) 효율적 점검수행을 위한 BOX형 교량의 설계 개선방안 모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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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 한국도로공사 | ||||
교량·구조물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교량시설>도로교;공종분류>토목공종>교량공사>교량부속시설공 | ||||
2. 현황 및 문제점
2.1 교량 관리현황 (1) 연장별 ![]() (2) 장대교량(L=100m 이상) 연도별 증가 추이 ![]() 2.2 BOX 교량 점검상 문제점 (1) 구조물 손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고 있으며, BOX형 구조물의 경우 정확한 상태 파악을 위해 BOX 내ㆍ외부의 체계적 점검 관리 필요 ![]() (2) 내외부 점검이 필요하여, 일반교량에 비해 점검시간 과다소요 (2.1) 상부형식별 평균점검 소요일수[정기점검 수준] ![]() (2.1.1) 강BOX 교량의 경우 타형식 교량보다 점검시간 과다소요 (2.1.2) 내부점검 필요 및 슬라브를 지지하는 거더열수가 타형식보다 많음
(3) 교량형식별 점검여건 (3.1) 강BOX형 교량 ![]() (3.2) 콘크리트 BOX형(FCM) 교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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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개선 방향 ![]() 3.1 점검여건 개선 (1) 교량하부 점검구 진출입 시설 설치 (1.1) 위치 : 교대부측 점검구 하부(측면 점검구가 없는 구간) (1.2) 대상 : 교대 앞성토부~점검구까지 1.0m이상 이격된 구간 (1.3) 설치시설 (1.3.1) 점검용 사다리, 콘크리트 블럭 등(도난우려가 적은 재질 사용) ![]() (2) 하부 점검구 재질 개선 (2.1) 대상 : 내부점검시 활용도가 높은 점검구 (2.2) 내용 : 점검시 개폐가 용이하도록 경량재질로 교체 ![]() (3) BOX 내부위치 식별표지 제작ㆍ설치 ![]() (4) 시건장치 개선 → 효율적 점검동선 확보 ![]() (5) 점검시행 확인 체계 강화 (5.1) 문제점 (5.1.1) 구조물 점검이 정확이 이루어 졌는지 확인 곤란 (5.1.2) 점검과 시스템 등록 시기가 상이한 경우가 많아 정확한 구조물 손상 이력 파악이 어려움 (5.2) 개선방안 : 점검용 모바일기기 활용 점검기록 자동 등록(→Hi-유지관리시스템) ![]() 3.2 유지관리를 고려한 교량설계 개선 (1) 장대교 설계시 강BOX형 교량 설계 지양 (1.1) I형 거더 등 내부점검이 불필요한 형식으로 설계 개선 ![]() (2) 강BOX 교량 내부 점검구 규격 확대 : 점검자 통행 고려 ![]() (2.1) 점검구 설치 :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측면에 설치 (2.1.1) 불가피하게 하부점검구 설치시 경량재질로 설계 (2.2) 점검구 폭원 확대 : 최소폭 400mm → 600mm 이상 확보 (2.2.1) 한국인 인체 치수조사 참조 : 가슴너비 최대값(391mm) (3) 강박스 내부 식별 표지 및 내ㆍ외부 동시 개폐용 시건장치 반영 (4) FCM 교량 내부 고소부 점검을 위한 점검시설 확충 (4.1) 대상 : 박스내부 형고가 4m 이상인 구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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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공용구간 점검시설 개선
(2) 모바일기기 성능 개선 추진 (정보처 합동) : 2012. 12월 (3) 교량 설계 개선 : 설계중 노선부터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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