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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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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탁방지막 형식 변경(블럭식→닻가지식)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정읍시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삼산-금붕)건설공사 (2) 공사기간 : 2005. 02. 25 - 2010. 02. 24 (3) 공사비 : 43,426 백만원 (4) 사업개요 : 도로연장 L=5.05km, 교량 5개소/381m (5) 발주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6) 시공회사 : 남광토건(주) (7) 설계회사 : 벽산엔지니어링(주), 창신엔지니어링(주) (8) 감리회사 : (주)KG엔지니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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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항만시설;시설물분류>수자원·환경처리시설>오염 방지시설>해양오염 방지시설;공종분류>토목공종>항만공사 | |||
2. 현황 및 문제점![]() (1) 하천횡단교량(내장천교, 금붕교)이 계획된 정읍천의 경우 목표수질이 II등급으로 되어있고, 현재 수질의 경우도 II등급(BOD기준)으로 유지되고 있어 공사수행으로 인해 토사가 유출될 경우 수질유지가 곤란하므로 오탁방지막과 오일펜스를 설치한 후 공사를 시행하도록 계획됨 (2) 그러나, 우천 시(여름, 장마)를 제외한 평상시 하천수심이 0.2~0.5m이고 하천횡단교량의 시공시기가 갈수기인 점을 고려할 때 당초 설계된 오탁방지막의 기초높이가 1.2m이므로 하천수가 오탁방지막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통과하게 되므로 사실상 재 기능을 발휘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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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오탁방지막 설치높이를 하천바닥에 일치시켜 하천수가 오탁방지막을 통과하여 재기능을 발휘하도록 오탁방지막의 지지형식을 변경함 (2) 오탁방지막의 설치시기가 갈수기인 점을 감안하여 비홍수기의 외력조건으로 검토한 후 현장여건에 적합하게 오탁방지막의 높이를 당초 2.0m에서 1.0m로 조정함 ![]() (3) 오탁방지막 형식변경의 물량 및 공사비 증감 ![]() (4) 시공사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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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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