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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공항안내방송 데이터 전송방식 개선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2단계 공항통신시스템 구축사업 (2) 공사기간 : 2006. 3. 29 ~ 2008. 9. 28 (3) 공사비 : 4,245백만원 (4) 사업개요 (4.1) 내용 : 탑승동A 및 부대건물에 공항의 안내방송시스템 구축, 공항 자동안내방송, 비상방송, 수동방송, Paging 방송, 위기 대응방송, 화재방송시스템 구축 (4.2) 물량 : ACS 1식, Mainframe 57대, AMP 404대, Speaker (5) 발주처 : 인천국제공항공사 (6) 설계회사 : 문엔지니어링 (7) 시공회사 : KT컨소시엄 (8) 감리회사 : 문엔지니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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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기타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운송 교통시설>항공운송시설>공항서비스시설 | |||
2. 현황 및 문제점 2.1 현황 (1) 인천공항의 여객터미널, 부대건물에 자동안내방송, 비상방송 및 Paging 방송을 24시간 제공 (2) 여객터미널, 교통센터, 탑승동A에 주장치(ACS)가 설치되어 각 주장치간 이더넷(Ethernet)으로 연동 (3) 각 주장치에서 각 방송존(zone)에 설치된 PA AMP와 아날로그 신호로 방송 오디오 제공 (4) PA AMP와 각 지역에 분산되어 설치되어 있는 스피커와 연결되어 아날로그 방송신호 제공 (5) 안내방송 스피커를 통해 방송 음향을 고객에 전송 2.2 문제점 (1) 안내방송 Mainframe CPU가 단일로 구성되어 장애시 안내방송 불가 (2) PAS 서버의 노후화로 EAI를 통해 Flight Information 수신에 빈번한 장애 발생으로 공항운영에 차질 발생 (3) Mainframe과 PA AMP간 회선이 아날로그 회선으로 구성되어 외부의 노이즈, 감쇠영향으로 음질 저하 발생 (4) 부가기능(Equalizing, 자동음량조절, Backup AMP, Test)이 독립된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장애개소가 많고, 소요 비용이 과다 소요 (5) 저 효율, 저 채널의 AMP를 통한 방송으로 방송 음질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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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탑승동A, 여객터미널 Mainframe CPU를 이중화하여 구성하여 시스템 안정성 확보 (2) PAS 서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버의 이중화 구축 (3) 아날로그 회선을 L2 스위치를 이용하여 방송음향을 디지털 패킷 데이터로 변환하여 전송 (물리적 회선 구축이 불필요하여 예산절감 효과 발생) (4) 부가기능(Equalizing, 자동음량조절, Backup AMP, Test)을 독립된 하나의 통합AMP에 수용하고, 고용량의 AMP를 사용 AMP 수를 줄여 예산절감 효과 발생 (5) 아날로그 방송음향을 디지털 방송음향으로 교체 서비스되어 고음질의 음향 서비스 제공 (5.1) 변경전 ![]() (6) 기능 통합 ![]() (7) CPU 이중화 ![]() (8) 통신실 AMP 개선 ![]() (9) 예산절감 현황 (9.1) 당초 : 5,701백만원 (9.2) 변경 : 4,842백만원 (9.3) 증감 : -858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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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시스템 구축비용 감소로 예산절감 (2) 디지털 패킷망 구축을 통한 3, 4단계 확장 가능 (3) 향후 BcN망에 연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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