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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실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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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문문짝 취배수 체계변경(내부 취배수 → 외부 취배수) | |||
국토해양부 | |||
1. 일반현황 (1) 공사명 : 인천항 갑문 문짝증설공사 (2) 공사기간 : '99. 09. ~ '04. 11. (3) 공사금액 : 45,100 백만원 (4) 사업내용 : 예비문짝 1기 설치 (4.1) 본체 케이슨 (4.1.1) 규격 : 79.5m(L)×30m(B)×21m(H) (4.1.2) 중량 : 27.825톤 (Ballast, Stoplog포함) (4.1.3) 홀수 : 11.87m (4.1.4) 중앙갑벽제거 : 10.5m(B)×30.5m(L)×23.9m(H) (4.2) 케이슨 제작장설치, 북측 연결갑벽 등 1식 (5) 발주처 : 인천항건설사무소 (6) 시공회사 : 동아건설산업(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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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배수공 | |||
건설일반 | |||
시설물분류>수자원·환경처리시설>하천시설>수문;공종분류>토목공종>하천공사>보 및 수문 | |||
2. 현황 및 문제점 (1) 중앙갑벽의 제거규모가 폭원기준으로 전체 20m의 절반을 상회하는 10.5m에 달하여 잔존하는 중앙갑벽 9.5m를 보강 시공하고 10KT 및 50KT 갑거 양쪽으로 통과하는 선박이 조심하여 운항하여도 갑벽제거 구간(9.5m)에 접촉시 설계하중 이상의 충격이 가해질 가능성이 있어, (2) 이에 따른 갑벽붕괴의 위험성으로 안전사고는 물론 인천항 갑문운영의 마비로 치명적인 경제적 손실 등 문제점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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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선내용 (1) 제거된 갑벽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제거후 남는 갑벽에 보강공사를 추가하여 선박충돌시 안전사고에도 대비코자 하였으나, (1.1) 시공사에서는 공사구간에 주의하여 갑문통과선박이 갑벽에 충돌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고, (1.2) 또한 본 공사가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에 의해 계약된 공사이므로 추가보강에 대한 사업비가 증액되지 않으면 기존 설계된 공법으로 시행하겠다고 주장하여 문제해결이 곤란하였음 (2) 이에 따라 설계서를 원점부터 재검토한 결과, 일반적으로 케이슨 제작시 내부에 취배수로(Aqueduct)를 설치하는 것이 경제성 및 시공성에서 유리하나 (2.1) 인천항 갑문과 같은 특수상황에서는 케이슨 외부에 취배수로(Aqueduct)를 설치하면 케이슨 길이도 줄고 (2.2) 줄어든 길이만큼 중앙갑벽 제거량도 줄일 수 있어 갑벽의 안전성을 크게 높일 수 있고, 제작 공사비도 절감할 수 있음을 도출하여 갑문구조에 대하여 정밀 검토함 (3) 기존설계에서는 제거토록 되어있던 갑문내측 콘크리트 구조물을 그대로 이용하여 그 위에 취배수로(Aqueduct)를 설치하는 방안을 시공사와 수차례에 걸쳐 논의한 결과 (3.1) 시공사에서도 케이슨 제작 단순화로 시공성이 월등하게 향상되고, 갑문안전에 대한 부담도 대폭 줄어든다고 판단하여 (3.2) 제시된 방안으로 변경 시공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문제 해결과 설계시공일괄입찰로 계약된 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예산 절감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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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1) 설계변경에 의해 케이슨 내부에 설치하게 되어있던 취배수로를 케이슨 외부에 설치토록 제안하여 본체 케이슨 단면을 79.5m에서 74m로 축소하고, (1.1) 단면 축소로 인한 중앙갑벽 제거폭도 10.5m에서 5.0m로 축소할 수 있게 되어 국가예산 757백만원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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